비즈빅데이터연구소 조사 결과

DL이앤씨 e편한세상 BI./DL이앤씨
DL이앤씨 e편한세상 BI./DL이앤씨

[포쓰저널=홍윤기 기자] DL이앤씨는 소셜 빅데이터 기반 상반기 아파트 주거환경 변화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에서 자사의 ‘e편한세상’이 아파트 스마트 기술 적용 면에서 가장 호평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비즈빅데이터연구소가 실시한 해당 조사에서 ‘e편한세상’은 평판지수 2만1134을 받아 1위에 올랐다. 세부 지수로는 ▲퍼블리싱 7099 ▲상호작용 3590 ▲공감 5105 ▲긍정 5339 등을 받았다.

비즈빅데이터연구소는 스마트 아파트에 대한 실질적인 브랜드 선호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뉴스,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상의 관련 콘텐츠를 파악해 세부 지수를 산출했다.

퍼블리싱 지수는 뉴스와 소셜미디어에 관련 콘텐츠가 얼마나 많이 게재되고 있는가를 측정해 평가된다.

상호작용 지수는 소비자들의 토론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를 측정하며, 공감 지수는 브랜드 콘텐츠에 대해 유저들이 어느 정도 감성 표현을 하는가를 반영한다.

긍정 지수는 주제와 관련해 긍정적인 언급들이 이루어지는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다.

이원호 비즈빅데이터연구소장은 아파트 고급화에 있어서 구조, 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능이 고객들의 실질적인 효능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주목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 소장은 “스마트 기능은 도어락, 월패드를 이용한 출입통제, 모니터링 등 개별세대 보안에서 출발했으나 최근에는 IoT(사물인터넷)기술과 사용자 중심 설계 관점에서 평면재배치, 소음 저감, 공조자동화, 에너지관리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특히 삶의 질을 높여주는 스마트 기술들로 인해 아파트의 미래 가치가 상승하고 아파트 브랜드 선택의 기준의 되어가는 만큼 ‘똑똑한 한 채’라는 측면에서 스마트한 아파트의 의미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고 했다.

이번 분석 대상에 오른 아파트 브랜드는 e편한세상 외에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래미안, 더샵, 자이, 롯데캐슬, 포레나, 스위첸, SK뷰 등 20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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