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페이는 제2회 서울북앤콘텐츠페어(SBC F)가 24일 서울 마포 경의선 책거리에서 프롤로그 전시회를 시작으로 11월 27일까지 열린다고 밝혔다./사진=인스타페이
인스타페이는 제2회 서울북앤콘텐츠페어(SBC F)가 24일 서울 마포 경의선 책거리에서 프롤로그 전시회를 시작으로 11월 27일까지 열린다고 밝혔다./사진=인스타페이

 

[포쓰저널] 인스타페이는 제2회 서울북앤콘텐츠페어(SBC F)가 24일 서울 마포 경의선 책거리에서 프롤로그 전시회를 시작으로 11월 27일까지 열린다고 밝혔다.

인스타페이 측은 "SBCF는 넷플릭스 같은 중앙화 플랫폼(Centralized Platform)이 아닌 최초의 탈중앙화 플랫폼(Decentralized Platform)을 지향하는 인스타페이의 4세대플랫폼, 큐레이션플랫폼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SBCF 상반기 공모에는 책과 웹소설(문자 콘텐츠), 웹툰(이미지 콘텐츠), 영화(영상 콘텐츠), 게임 4개 분야 30여 창작자가 참여했다. 

하반기 공모에 참여한 창작자들의 작품은 11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전시한다.

프롤로그에서는 상반기 참여한 창작자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전시했다. 

이날 행사는 배재광 SBCF 조직위원장이 '2022 서울북앤콘텐츠페어의 비전과 공유’로 시작해 전시회를 준비하는 사무국과 각 팀의 토론과 인터뷰, 윤규보, 장순혁, 김수림 세 작가들과의 대담 등으로 진행됐다. 

전시회에는 하루동안 300여명의는 관람객들이 전시된 책과 웹툰, 영화 등 작품들을 감상하고, 웹툰 이어그리기 등 참여형 콘텐츠들을 즐겼다. 

지난해 대상을 수상한 윤혜정 작가의 ‘맛있는 감옥’ 등 제1회 SBCF에서 선정된 작품들은 ‘새로운 발견과 발굴’(SBCF 2021 선정작)’로 출판됐다. 

올해 선정작품들은 인스타페이의 결제수단인 인스타코인(Instacoin)으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출판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스타페이 측은 "인스타코인 홀더들은 출판비용의 30%까지 보유하고 있는 인스타코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재 인스타코인 홀더가 아닌 경우 프로비트 거래소에서 구매하거나 인스타페이가 제공하는 구매방법을 통하여 즉시 구매해서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할 수 있다"고 했다. 

배재광 서울북앤콘텐츠페어(SBCF) 조직위원장은 "이 행사가 신인들의 등단을 어렵게 하고 새로운 콘텐츠의 발견에도 소극적일 수 밖에 없는 기존 구조를 해체하는 계기가 되고, SBCF가 발견한 책, 웹툰, 영화, 게임 등이 탈중앙화된 큐레이션플랫폼을 통해 독자인 소비자에게 직접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를 넓히는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